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는 방법 완벽 정리
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야기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는 방법 완벽 정리

by 이야기 아티스트 나무 2020. 7. 17.
728x90
반응형

핸드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방법은 크게 은행 또는 거래금융기관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유비키 또는 금융결제원 어플을 통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두가지 방법은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은행 또는 거래금융기관 사이트를 이용해 공인인증서를 옮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수이며 경우에 따라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무료라는 장점이 있다.

유비키 또는 금융결제원을 통해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경우에는 핸드폰 내에서 간단한 인증만으로도 공인인증서를 옮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월별로 요금이 일부 부과된다는 단점이 있다.

핸드폰 공인인증서 옮기기

인증플랫폼에서 휴대폰 인증방법 선택

핸드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한시적으로 결제나 본인인증을 위해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경우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수단을 선택하면 인증플랫폼이 자연스레 표시되는데, 핸드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 옮기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인증플랫폼에서 휴대폰을 선택해 인증방법을 선택해 준다.

유비키 또는 금융결제원 어플은 구글 플레이 등에서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유비키의 경우 데이터 통화료는 무료이지만 월 990원의 이용료가 발생하는데, 휴대폰 요금에 합산되어 매월 결제가 이루어 진다.

핸드폰 전화번호 입력

공인인증서 인증 및 전송을 위해 본인 소유의 핸드폰 전화번호와 통신사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 준다. 입력한 전화번호 상에 이상이 없을 경우 인증요청 메시지가 휴대폰으로 전송된다. 서비스가 진행되는 중에는 PC화면을 끄지 말고 그대로 둔다.

유비키 어플 실행(모바일 화면)

인증요청 메시지가 휴대폰으로 전송되면 자동으로 어플실행 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예' 버튼을 클릭해 앱을 실행한 후 '확인' 버튼을 순차적으로 클릭해 준다. 유비키의 월 사용료는 990원으로 하루에 33원 정도가 드는 것과 같다. 요금은 매월 청구되는 휴대폰요금에 합산되며 데이터 통화료는 무료이다.

보안번호 입력(PC, 모바일 화면)

유비키가 이상없이 실행되면 16자리의 1회용 보안번호가 표시되는데, 이를 확인한 후 PC에 나타난 입력창에 동일하게 입력해 준다. 16자리 번호 입력이 틀릴 경우 오류가 발생하므로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PC화면)

입력한 보안번호가 정확히 입력되면 공인인증서 전송 완료 팝업이 표시되는데,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전송된 공인인증서를 선택, 암호를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된다.

전송된 공인인증서는 1회용으로 사용될 뿐 PC에 저장되는 것은 아니며, 따로 지울 필요도 없다.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다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동일한 작업을 다시 해야 한다.

암호는 보통 5회까지 입력할 수 있는데, 5번을 초과할 경우 공인인증서 사용이 제한될 수 있으며, 이경우 은행 또는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을 방문해 발급신청을 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