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 효능 및 부작용 완벽 정리
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

메밀 효능 및 부작용 완벽 정리

by 이야기 아티스트 나무 2020. 1. 20.
728x90
반응형

1. 암 발생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메밀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등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주성분인 전분과 다당류로 본디 녹말을 얻기 위해 재배하는 작물이지만 단백질 함량도 무시하지 못할만큼 풍부하답니다.

 

 

단백질이 12~15%인데다가 필수 아미노산이 라이신이 5~7%나 들어 있으며 지방을 비롯하여 철, 아연, 비타민 B1, B2등 무기질도 비교적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메밀은 암을 예방하고 암성장을 억제합니다. 또한 메밀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비타민P 루틴과 케르세틴, 그리고 비텍신이 몸 안의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서리가 내리고 바람이 차가워지면 동시에 모세혈관의 혈액순환 기능도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 때 뇌출혈, 동맥경화, 고혈압등 혈액순환 계통의 질환이 급증하게 됩니다. 메밀은 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메밀의 거뭇거뭇한 겉껍질에는 루틴이 풍부해 모세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피를 맑게 해 주는 메밀효능 입니다. 또 루틴은 치근막염이나 잇몸 출혈이 있을 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루틴 공급원은 상추, 케일, 고추, 샐러리, 브로콜리, 호박,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3.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메밀효능 으로 메밀은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메밀은 특이하게도 수용성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데요 이 때문에 영양소 흡수가 느릿느릿 진행되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메밀의 카이로이노시톨 성분은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 즉 혈당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체중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은 쌀과 영양분이 비슷하지만 금방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어 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쌀에 비해 훨씬 빠르게 포만감을 채우게 해 준다고 합니다. 항산화 물질까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메밀 먹는법 Tip

당뇨병에 효험을 보려면 무우를 함께 먹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무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당의 흡수를 더디게 만들어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이뿐 아니라 메밀과 무는 원래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메밀부작용 및 주의해야할 점!!

메밀의 유일한 단점인데요. 메밀은 소화가 잘 안 됩니다. 때문에 무를 함께 먹으면 무에 들어 있는 각종 소화효소로 인해여 소화가 원활해 진다고 합니다.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공감 하트를 눌러주셔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