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차 효능, 부작용 및 생강차 만드는 법 완벽 정리
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

생강차 효능, 부작용 및 생강차 만드는 법 완벽 정리

by 이야기 아티스트 나무 2020. 1. 20.
728x90
반응형

생강이란 어떤 식물??

생강의 또 다른 이름은 "새앙" 또는 "새양"입니다. 맛과 향이 독특해 조미료나 향신료로 애용됩니다. 우리 선조들에게 생강은 한약재로 사용 되었는데요 고려시대 <<향약구급방>>에서는 생강이 약용식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생강은 강장, 장강식품으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그 효능이 나옵니다. "생강은 담을 제거하고 기운을 내리며 구토증세를 멎게하고 차가운 기운과 종기를 제거하며 동시에 천식을 다스린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말린생강은 몸안의 풍기를 제거하고 소화제로서 심기를 통하고 양기를 돋우며 오장육부의 차가운 기운을 제거하는 데 쓰인다고 합니다. 또한 마른생강을 볶으면 겉은 검고 속은 짙은 황색이 되는데 이를 포강이라고 합니다. 이 포강은 속을 따뜻하게 하면서 지혈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토나 혈변 또는 아이를 낳은 뒤 속이 차갑거나 복통이 심한 경우에 쓰면 효험이 있는 생강효능 이라고 합니다.

 

 

생강차효능 Best

1.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준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성질이 따뜻하여 몸의 차가운 기운을 밖으로 밀어낸다고 합니다. 또 입,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 항문 등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따라서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입맛을 돌게 하고 소화흡수 기능을 높인다고 합니다.

 

 

 

생강에는 녹말 분해효소인 디아스타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는데 이들 성분은 생선회 등의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생강은 바린내를 제거해주고 살균 작용을 하므로 생선회에 생강을 곁들여 먹으면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2. 멀미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속이 거북하거나 메스꺼울때 또는 횡격막의 경련인 딸꾹질이 심할때 생강을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마민(dramamin) 보다 멀미 예방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드라마민이 뇌에 작용하는 데 반해 생강은 장에 작용하기 떄문에 몽롱하거나 잠이 오는 부작용도 막을 수 있습니다. 지금도 선상가옥에서 살아가는 홍콩 사람들은 절인 생강을 먹어 배 멀미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또 배를 타고 출 퇴근하는 사람들도 절인 생강을 먹는다고 합니다.

 

 

3. 살균,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생강은 살균 항균 작용을하여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생강을 맵싸하게 만드는 성분인 진저롤(gingerol)과 쇼가올(shosgaol)은 살균력이 강하여 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 등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진저롤은 비브리오균을 없애기 때문에 생강만큼은 여름철 생선회에 빠뜨릴 수 없는 식품입니다.

 

 

4.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 생강의 매운 성분인 '6-진저롤' 이 대장암을 예방,치료 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 성분에는 산화와 염증을 막는 효과가 있는데 대장암 세포를 직접 공격하거나 암세포 증식을 초긴하는 물질을 공격하여 암을 예방하고 치료한다고 합니다. 이 뿐아니라 생강은 유방암, 난소암도 예방합니다. 생강에 든 플라보노이드는 유방암의 악성 종양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또한 생강은 난소암 세포를 사멸시켜 난소암을 막는 생강효능 이 있다고 합니다.

 

 

5.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 특유의 향미성분인 진저롤은 함염효과가 뛰어나 관절조직의 염증유발 물질을 억제시켜주며 진저베인이 붓기를 제거하며 통증을 와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관절염이 있는 분은 적당량을 꾸준히 드시면 관절염약에 비해 부작용 거의 없어 증상을 개선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강차 만드는 법

1. 생강차 만들기는 참 쉽습니다. 생강 1kg 정도를 준비합니다. 생강을 깨끗이 씻어 줍니다. 껍질을 벗겨도 되고 안 벗기고 하셔도 좋습니다. 칫솔을 사용하시면 구석구석 깨끗하게 씻어집니다. 참고로 껍질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2. 생강을 되도록 얇게 썰어줍니다. 얇으면 얇을수록 진저롤 같은 생강 특유의 성분이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얇게 써는게 잘 안되시면 커터로 잘게 다져도 괜찮습니다.

 

 

3. 생강과 설탕을 1:1의 비율로 담아줍니다. (흰설탕, 갈색설탕 관계없음)

 

4. 설탕과 생강을 섞어서 약 1시간 정도 놔두면 물이 흥건하게 생깁니다. 그러면 미리 소독한 병에 담아서 실온에서 반나절 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으시면 됩니다. 일주일 후에 드시면 됩니다.

 

[ 생강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생강의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일반 음식처럼 먹으면 운동 중추가 마비될 수도 있다고 하니 섭취량에 주의하셔서 드시기 바랍니다.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공감 하트를 눌러주셔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