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 효능 및 부작용 완벽 정리
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

청국장 효능 및 부작용 완벽 정리

by 이야기 아티스트 나무 2020. 1. 21.
728x90
반응형

청국장은 무르게 익힌 메주콩을 따뜻한 곳에 두어 발효기켜 만든 한국식 된장입니다.

 

 

 

따뜻한 곳에 두면 막대기 모양의 바실러스균이 번식하는데요 바실러스균이 번식할 때 단백질 분해효소가 만들어집니다. 이 효소는 콩 속의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데 이러한 발효과정을 거쳐 청국장이 되므로 콩일 때보다 체내 흡수가 훨씬 잘 됩니다.

 

 

아미노산이 한 번 더 분해되면서 암모니아 가스가 생성되는데 이 암모니아 가스가 청국장 특유의 냄새를 만드는 주범입니다. 이 냄새 때문에 청국장을 꺼리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은 이 암모니아 가스야말로 잡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유익한 성분입니다. 청국장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발효식품으로 손꼽히는데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 3대 영양소를 비롯해 칼슘, 철, 마그네슘등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특히 청국장 10g에는 100억마리의 유익한 균이 들어 있는데 이 균들에 항산화, 항암, 면역력 증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청국장효능 Best

<장건강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청국장을 섭취하면 장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장 속에는 이로운 균과 해로운 균이 들어 있는데 청국장은 이 균들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주고 설사나 장염 등 탈이 나지 않도록 예방해줍니다. 이를 정장작용 이라고 한답니다. 바실루스균은 대장으로 들어가서 이로운 균인 유산균의 성장을 촉진하면서 해로운 균을 억제 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 청국장에는 섬유질도 풍부해 배변활동을 돕습니다. 즉 청국장을 먹으면 장이 깨끗해지고 노폐물이 배출되어 변비가 개선되고 대장암의 발생 위험이 현격히 낮아진다고 합니다.

 

 

<체중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청국장효능 으로 비만치료 효과가 있는데요. 다이어트를 하려면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고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이고 장속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 숙변으로 인한 복부 비만을 예방해야 합니다.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많아서 체중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청국장에 함유된 식물성 단백질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미네랄과 비타민이 체지방을 태워주는 청국장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청국장은 뇌졸중과 치매를 예방합이다. 청국장의 레시틴과 단백질 분해효소는 혈관에 쌓이는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등 뇌졸중의 치료와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레시틴이 분해되면 콜린이 생기는데 콜린은 치매환자에게 부족한 아세틸콜린의 양을 늘려 준다고 합니다. 아세틸콜린은 인지 기능에 주된 역할을 하는 신경정달 물질로 이 성분이 부족하면 기억력과 판단력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즉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통하여 뇌의 신경절달을 원활하게 하여 치매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청국장은 당뇨병 예방과 치료를 돕는데요 포도당이 에너지로 활용되도록 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면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청국장에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레시틴과 트립신억제제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청국장은 혈중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병 환자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당뇨병에 걸리면 비타민 B2의 흡수율이 낮아지는데 비타민2는 콩에도 풍부하지만 청국장은 이보다 2배 더 많다고 합니다. 이는 발효균에 의해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혈압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청국장은 고혈압에 특효가 있다는데요 콩이 바실루스 균에 의해 발효되는 과정에서 수많은 아미노산 조각들이 생성되는데 이 조각들이 고혈압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 이라는 물질의 활성을 방해하여 혈압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간기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청국장은 간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숙취를 해소해 줍니다. 청국장의 비타민 B2는 간 기능을 개선하여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키며 또한 청국장의 아미노산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식품 중 하나입니다.>

청국장효능 뭐니뭐니해도 탁월한 항암식품이죠! 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이 풍부한데요 제니스테인은 청국장의 발효과정 중 콩으로부터 분리 되어서 만들어진 항산화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여성 호를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흡사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폐경기증후군, 골다공증, 유방암 등의 효과가 크며 또한 전립선암이 폐로 전이 되는 것을 차단해준다고 합니다. 동맥경화와 노화방지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공감 하트를 눌러주셔요^^

 

 

 

728x90
반응형

댓글